티스토리 뷰

반응형

 

 

 

목차

  • 줄거리
  • 인물정보
  • 총평

줄거리

대한민국의 지리적 특성상 북한에 현재 휴식기에 있는 화산 백두산은 주요 체크 대상입니다. 이 백두산이 역사상 가장 큰 위력으로 폭발하며, 남한과 북한은 전국적인 혼란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그런데 아직도 추가 폭발이 남아있는 상황에서 추가 폭발을 막아야 합니다. 이 상황에서 3년간 백두산 폭발을 연구해 온 지질학 교수 강봉래박사를 찾고, 정부는 박사의 이론에 따라 백두산 폭발을 막을 계획을 만듭니다.

 

그 방법은 마그마가 분출하기 전에 마그마 방 옆에 폭발을 시켜 마그마를 분산 이동시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마그마가 있는 땅속을 폭발시키기 위해서는 핵무기가 필요합니다. 대한민국에는 핵무기가 없습니다. 하지만 북한에는 아직 해체하지 않은 ICBM이 있다는 걸 파악하고 기술팀과 전투팀은 북으로 보내어지고, 핵을 분리해 나오기로 합니다.

 

기술팀과 전투팀은 북으로 이동하던 중 화산재로 인해 전투팀 전원이 사망하고, 새로운 전투팀 조인창이 작전을 맡게 됩니다. 그리고 ICBM이 있는 장소를 알고 있는 북한의 리준평을 찾습니다. 한국이 포섭한 리준평은 북에서 스파이인 것을 들켜 황해도 수용소에 수감된 상황이었습니다.. 조인창은 팀원들과 리준평을 황해도에서 구해냅니다. 구출해 낸 것도 잠시 리준평은 조인창의 전투팀을 따돌리고 사라져 버립니다.

 

조인창과 팀원들은 리준평을 찾아 함흥으로 갑니다. 리준평은 아내를 만나고 딸이 보천으로 보냈다는 말을 듣게 됩니다. 보천은 바로 백두산 아래에 있는 하천입니다. 그사이 조인창의 전투팀이 리준평을 찾게 되고,, 리준평은 이제 ICBM이 있는 곳으로 가자고 합니다.

 

과연 이들은 핵무기를 찾아, 추가 화산폭발을 막을 수 있을까?

인물정보

 

리준평 역 이병헌

북한에서 남한으로, 남한에서 북한으로 스파이를 하던 이중간첩입니다.. 그런데 자신이 이중간첩이라는 사실을 북한당국에 제보하는 것이 바로 자신의 아내 선화였습니다. 그로 인해 황해도 수용소에 갇히고, 딸을 제대로 키워보지 못한 채 그리움에 쌓여있는 인물입니다. 딸에 대한 사랑만큼이나 자신이 맡은 일이 딸을 살릴 수 있는 일이라면 최선을 다해 남한 팀을 도와주는 역할을 감당합니다.

 

조인창 역 하정우

전역을 앞둔 EOD 대위입니다. ICBM을 해체하여, 핵탄두를 얻어 백두산 화산폭발을 저지하기 위한 임무를 수행합니다. 그러기 위해 리준평 구출 작전에 투입되었다가 갑자기 기술자에게서 전투원으로 보직이 변경되는 인물입니다. 조인창에게 출산을 앞둔 아내가 있기 때문에 가족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고 작전에 참여하는 인물입니다.

 

강봉래 역 마동석

3년 전부터 한반도 화산 폭발을 예견해 온 지질학과 교수입니다. 한국에서는 자신의 논문과 연구결과를 받아 들려주지 않자 더 큰 연구를 위해 미국으로 향하기 직전에 민정수석 전유경의 부탁으로 백두산 화산폭발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작전에 투입됩니다. 자신이 연구해 왔던 내용을 기반으로 새로운 작전을 만들어내는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총평

20191219일 개봉한 한국형 재난 블록버스터 영화입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백두산이라는 배경과 한반도의 정세를 담아 만들었습니다. 또한 계속해서 백두산의 화산 폭발에 대한 기사는 끊임없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더 관심을 모으는 작품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전반적으로 좋은 평을 많이 받았습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평가가 나뉩니다.. 대부분의 평가를 들어보면 전반부의 전개가 신선하고, CG처리가 훌륭하다는 평가입니다. 또한 전투 장면 또한 한국식 전투로 신선했다는 평가와 아시아 정세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어 좋다는 평가입니다.

 

하지만, 중반부를 지나 후반부로 갈수록 집중을 흐리게 한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끝까지 집중을 했고, 아무래도 한국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선을 못 느끼는 부분이 있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는 한국의 문화 자체가 여러 가지 요소를 섞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국인에게는 이러한 요소가 익숙하지만, 해외에서는 이질적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화의 소재의 신선함과 배우들의 액션과 감정연기를 보기에 부족함은 없는 영화입니다.

반응형